BTQ 테크놀로지, 매쿼리대학교와 중성원자 컴퓨팅
원주언
0
5
10.17 19:10
렌즈삽입술 이번 연구를 통해 개빈 브렌넨 CQO는 고성능 양자 저밀도 패리티 검사(qLDPC) 코드상에서 오류 검증을 수행할 때, 큐비트를 물리적으로 이동시키지 않고 다수의 큐비트를 동시에 검증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양자 컴퓨터의 중성원자 플랫폼을 통해 오류 측정을 고정된 단계 내에서 수행함으로써 제어 복잡성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시스템 확장성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또한 BTQ 테크놀로지와 매쿼리대학교 연구팀은 이번 논문을 통해 양자 컴퓨터가 실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양자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결함 허용 형태'로 구현 가능함을 증명했다. 이는 양자 얽힘 상태를 활용해 큐비트 제어 과정을 단순화함으로써, 기존 대비 훨씬 간단한 하드웨어 구성에서도 효율적인 오류 수정을 수행할 수 있음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의 의의는 단순히 이론적 모델을 제시한 것을 넘어 현재 주요 연구소 수준의 장비에서도 구현 가능한 현실적 방법론을 제안했다는 점이다. 특히 BTQ 테크놀로지가 중장기적으로 추진 중인 '중성원자 기반 양자컴퓨팅 로드맵(Neutral Atom Roadmap)'과 정확히 부합하는 구조로, 양자 통신·암호 등 보안 분야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